Chez Duvent : 고등학교 프랑스어 학습자료
top
bottom
optimisé au Chrome,
Windows 11,
1280 x 720 / utf-8
Chez Duvent 고등학교 프랑스어 학습자료  

    

프랑스어 문법
검색    
프랑스어 문법
양면 보기 책갈피 관리
⇐ 3.4.1. 동사의 활용 - 개요 ⇑ 3.4. 동사의 활용(변화 c... 3.4.3. 2군(deuxième groupe... ⇒
3.4.2.  1군(premier groupe) 동사 PAGE: 114 책갈피 등록

1군(permier groupe) 동사

    원형이 -er로 끝나는 규칙 동사로서 불어 동사의 약 90%를 차지한다: chanter, parler 등


A. 1군동사 어미 변화의 원칙

원형

chanter 노래하다

인칭·수 주어 어간어미 인칭·수 주어 어간어미
1인칭 단수 je  chante 1인칭 복수 nous  chantons
2인칭 단수 tu  chantes 2인칭 복수 vous  chantez
3인칭 단수 il / elle  chante 3인칭 복수 ils / elles  chantent
    어미 -ons는 [ɔ̃]으로, -ez는 [e]로 소리나며,
    나머지 어미(-e, -es, -ent)들은 어간의 마지막 자음이 소리나게 하는 역할을 할 뿐, 그 자체는 발음하지 않는다.

B. 1군 변칙 동사
    어미 활용은 동일 하지만 어간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지는 변칙 변화도 있다.
    변칙이 생기는 이유는 발음의 편리성과 철자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1. 원형이 ‘-cer’로 끝나는 동사들
        ‘a’나 ‘o’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 어간의 마지막 자음 ‘c’가 ‘ç’로 바뀐다. (c+a,o ⇒ ç)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반과거   직설법 단순과거
 commencer 「시작하다」  Nous commençons  Je commençais  Il commença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placer 「놓다」, annoncer 「알리다」, avancer 「앞서다」, balancer 「흔들리다」  등
☞ 이러한 변칙이 존재하는 이유.
    - 원형이 -cer로 끝나는 동사들의 원형에서 단어 끝의 -er는 변화되는 부분, 즉 어미이고,어간 마지막 자음은 ‘c’이다.
    - 프랑스어 철자법 상 ‘c’가 ‘e’, ‘i’, ‘y’ 중 한 글자 앞에 놓이면 [s]로 읽도록 되어 있다.
      즉, commencer 동사의 어간의 마지막 자음 ‘c’는 [s]의 음가(音價 sound value)를 가진다.
    - 반면 ‘c’ 뒤에 ‘a’, ‘o’, ‘u’ 중의 한 글자가 오면 ‘c’를 [k]로 읽도록 규정되어 있다.
    - commencer 동사의 어간 ‘commenc’에 1군동사의 직설법 현재 1인칭 복수 어미인 -ons를 붙이면 ‘commencons’이 되고,
      이를 철자법 규칙대로 읽게 되면 어간의 마지막 자음 ‘c’는 원래의 음가인 [s]가 아니라 [k]로 읽게 된다.
    - 글자가 생기기 전에 말이 먼저 있었을 것이며, 글자의 역할은 말을 표기하는 것이므로 원래의 음가인 [s]를 나타내면서
      철자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간의 마지막 자음 ‘c’를 ‘ç’로 대체한다는 변칙을 허용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2. 원형이 ‘-ger’로 끝나는 동사들
        ‘a’나 ‘o’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 어간의 마지막 자음 ‘g’ 다음에 ‘e’를 첨가한다. (g+a, o ⇒ ge)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반과거  직설법 단순과거
 manger  「먹다」  nous mangeons  Je    mangeais  Il     mangea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juger 「재판하다」, voyager 「여행하다」, nager 「수영하다」, partager 「나누다」, changer 「바꾸다」 등
 ☞ 이러한 변칙이 존재하는 이유.
    - 원형이 -ger로 끝나는 동사들의 원형에서 단어 끝의 -er는 변화되는 부분, 즉 어미이고,어간 마지막 자음은 ‘g’이다.
    - 프랑스어 철자법 상 ‘g’가 ‘e’, ‘i’, ‘y’ 중 한 글자 앞에 놓이면 [ʒ]로 읽도록 되어 있다.
      즉, manger 동사의 어간의 마지막 자음 ‘g’는 [ʒ]의 음가(音價 sound value)를 가진다.
    - 반면 ‘g’ 뒤에 ‘a’, ‘o’, ‘u’ 중의 한 글자가 오면 ‘g’를 [ɡ]로 읽도록 규정되어 있다.
    - manger 동사의 어간 ‘mang’에 1군동사의 직설법 현재 1인칭 복수 어미인 -ons를 붙이면 ‘mangons’이 되고,
      이를 철자법 규칙대로 읽게 되면 어간의 마지막 자음 ‘g’는 원래의 음가인 [ʒ]가 아니라 [ɡ]로 읽게 된다.
    - 글자가 생기기 전에 말이 먼저 있었을 것이며, 글자의 역할은 말을 표기하는 것이므로 원래의 음가인 [ʒ]를 나타내면서
      철자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간의 마지막 자음 ‘g’ 뒤에 ‘e’를 첨가한다는 변칙을 허용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3. 원형이 ‘-ayer’, ‘-oyer’, ‘-uyer’ 중의 하나로 끝나는 동사들
        발음되지 않는 어미(e, es, ent) 앞과 미래형 어간에서 y→i 로 바뀐다. 
        (’-ayer’의 경우 지방에 따라 y를 그냥 사용하기도 하지만 점점 i로 바꾸어 사용하는 경향이다)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단순 미래

payer
「지불하다」

 Je paie (je paye)  Je paierai (je payerai)
 Nous payons  Nous paierons
 Ils paient (ils payent)  Ils paieront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balayer 「빗자루로 쓸다」, essayer 「~하려고 애쓰다」
        ☞ ’-ayer’ 형태의 동사들은 y 이후의 부분이 발음 되지 않은 어미일지라도 ‘y’를 그대로 써도 되고 ‘i’로 바꿔도 된다.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단순 미래

essuyer
「닦아내다」

 J’essuie  J’essuierai
 Nous essuyons  Nous essuierai
 Ils essuient  Ils essuieront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nettoyer 「청소하다」, ennuyer 「귀찮게 굴다」, aboyer 「짖다」
        ☞ ‘-oyer’나 ‘-uyer’ 로 끝나는 동사는 ‘y’ 이후 부분이 발음 되지 않는 어미인 경우에만 ‘y’가 ‘i’로 변한다.)


    4. 원형이 ‘-eler’, ‘-eter’, ‘-emer’, ‘-ever’ 중의 하나로 끝나는 동사들
        소리 나지 않는 어미( -e, -es, -ent) 앞과 미래형 어간에서 앞 음절의 e가 è로 바뀌거나, 어간의 마지막 자음을 중첩시킨다.
        원형이 ‘-eler’나 ‘-eter’로 끝나는 동사는  ‘l’이나 ‘t’ 뒤에 묵음이 이어지면 ll, tt와 같이 겹자음을 취한다.
        여기서 묵음이란 1군 동사의 직설법 현재 1,2,3인칭 단수 어미(-e, -es)와 직설법 현재 3인칭 복수 어미(-ent),
        그리고 미래형 어간의 마지막 음절 -er의 ‘e’ 등을 말한다.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단순 미래

lever
「들다」

 Je lève  Je lèverai
 Nous levons  Nous lèverons
 Ils lèvent  Ils lèveront

jeter
「던지다」

 Je jette  Je jetterai
 Nous jetons  Nous jetterons
 Ils jettent  Ils jetteront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appeler 「부르다」, projeter 「던지다」, rejeter 「거절하다」, renouveler 「갱신하다」


    5. 원형이 [ -é+자음 1개+er ]로 끝나는 1군 동사는 소리 나지 않는 어미 앞에서 é → è로 바뀐다.
        달리 말하면 원형이 [ -é+자음 1개+er ]로 끝나는 동사들은 어간의 마지막 자음 바로 뒤에 묵음이 이어지면 é가 è로 바뀐다.
        그러나 단순 미래에서의 어간은 바뀌지 않는다.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단순 미래

préférer
「더 좋아하다」

Je préfère Je préférerai
Nous préférons Nous préférerons
Ils préfèrent Ils préféreront
        ※ 같은 변칙 변화를 보이는 동사들: 
            céder 「양보하다」, espérer 「바라다」, répéter 「반복하다」, précéder 「앞서다」, opérer 「수술하다」, révéler 「폭로하다」

    6. 동사 envoyer는 특이한 경우로서 직설법 단순 미래 어간은 enverr이다.

원형

직설법 현재

직설법 단순 미래

envoyer
보내다

J’envoie J’enverrai
Tu envoies Tu enverras
Il envoie Il enverra
Nous envoyons Nous enverrez
Vous envoyez Vous enverrez
Ils envoient Ils enverront
        ☞ 불규칙 동사인 voir 「보다」의 단순미래형 어간이 verr이므로 어원적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PAGE: 114 Last Update : 2023/02/04    View: 4316    책갈피 등록
⇐ 3.4.1. 동사의 활용 - 개요 ⇑ 3.4. 동사의 활용(변화 c... 3.4.3. 2군(deuxième groupe... ⇒
  /341  
Page View 2765 / 11174640
개인정보 보호정책        저작권 신고 DEPUIS 2001.03.01     Copyright by Chez Duvent. All rights reserved.